본문 바로가기

손쓸모

북바인딩 제본 관련 책 추천 [내 손으로 처음 만드는 책]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541466

 

내 손으로 처음만드는 책 | 욘네 - 교보문고

내 손으로 처음만드는 책 | 하드커버에서 미니북, 수첩, 앨범, 명합집까지 이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나만의 책 만들기. 몇 년 전 초판본 복간 열풍에 이어 최근에는 베스트셀러의 표지를 바꿔 재

product.kyobobook.co.kr

 

아이가 책만들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여러가지 책을 찾아보고 그 중에서 가장 정석적인 내용이 담긴 책이라서 추천하려고 글 써 봅니다. 다른 북바인딩 관련 책들은 예술적인 창작에 집중하거나 아이들의 책만들기 체험 등에 집중하다보니 일반 북바인딩의 기본적인 내용을 놓치고 있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이 책은 딱 정확하게 북바인딩의 기본을 알려줍니다.

 

 

실로 중철하는 기본 방법부터 양장본 만드는 법 기본적이 내용을 알 수 있고 책 말미에 필요한 도구와 재료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다만 일본 저자가 쓴 책이다보니 똑같은 재료와 도구를 구하는 것은 좀 어려운 편이고 저는 검색해보니 비본(https://bibon.co.kr/)이라는 쇼핑몰에서 대략적으로 비슷한 물품을 구매했습니다. 하드보드지나 일반 지류는 대형문구점에서도 구할 수 있는 것이긴 하지만, 처음 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품질의 제품을 주로 이용하는지 알고 싶기도 해서 대략적으로 필요한 물품을 다 구매해봤습니다. 기본 도구 중 가위나 커터칼, 금속자, 커팅보드 등은 집에 있는 물건으로 써도 충분하고, 꼭 필요한 것 등 위주로 구매하기는 했습니다. 저는 재봉이 취미다 보니 실이 많은데 늘어나는 실은 바인딩에 적합하지 않다고 해서 작은 린넨사를 8천원 주고 구입했는데 책을 보다보니 청바지실이나 자수실로도 바인딩이 가능하다고 하니 다양하게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에 펀치나 아일렛, 바늘, 송곳, 재봉용 시접헤라 같은 것도 가지고 있다보니 재봉 취미이신 분은 겹치는 도구가 많아서 도전하기 좋은 취미인 것도 같습니다. 재봉용 시접헤라는 제품 후기 보면 아이들 플레이도우나 아이클레이 도구 중 플라스틱 칼과도 비슷한 점이 많다고 하지 굳이 비싼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https://bibon.co.kr/

 

북아트 북바인딩 전문 DIY 공예재료샵 BIBON 비본!

북아트전문 재료샵인 비본은 각종 공예재료와 맞춤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KIT상품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키트제작을 지원합니다.

bibon.co.kr

 

유튜브 채널도 있으니 한번 보시고 북바인딩에 도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비본BIBON - YouTube

 

비본BIBON

 

www.youtube.com